회사소개
애플은 시가총액 3000조 정도 되는 세계에서 가장 몸값이 비싼 회사입니다.
애플은 스마트폰(아이폰), PC(맥), 태블릿(아이패드), 웨어러블, 기타 악세사리와 디지털 컨텐츠 스토어,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 케어, 아이클라우드, 애플 아케이드 등 다양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규모 회사입니다.
급속한 기술 발전과 수많은 새로운 제품들이 매일 출시되는 시장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모바일 디바이스와 PC를 판매하는 다수의 경쟁사들은 비용이 적게 드는 생산구조를 통해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여 가격 경쟁력으로 승부를 하려고 하기 때문에, 애플 보다 낮은 가격과 더 많은 고객들, 다양한 제품 라인을 보유한 기업들이 주요 경쟁 대상입니다.
제품 뿐만 아니라 컨텐츠 서비스도 제공하는 회사인만큼, 무료 컨텐츠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들과도 경쟁 해야합니다. 국외 매출이 총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 하고, 제품 생산에 필요한 요소들을 단일 공급자 아웃소싱을 통해 들여오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불경기, 관세, 이자율 등 세계적 또는 지역적 경제 추세, 그리고 공급자들의 생산력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소비자독점주인만큼 인플레이션이 오게되면 그만큼 가격을 올릴 수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애플은 워렌버핏이 강조하는 경제적해자가 가장 넓은 기업입니다.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가진 기업은 현재의 고수익을 오랫동안 지킬 수 있는 사업독점력을 갖춘 회사를 말합니다.
향후에도 장기간 이익을 훼손하지 않고 고수익을 유지할 수 있어 꾸준한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됩니다.
애플의 지역별 매출 현황
애플은 비즈니스를 총 5개 섹터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메리카, 유럽, 중국, 일본, 아시아 지역으로 구분하는데 여기서 주목할 점은 중국과 일본을 단일 섹터로 구분할 정도로 두 국가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그만큼 매출이 많이 나오는 지역이 일본과 중국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애플의 2020년도 매출은 전년도 대비 5.5%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33.23%를 기록했습니다.
코로나 여파로 잠시 주춤하더니 21년도에 역대 최고 매출과 순이익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애플의 사업분야
애플의 사업분야는 크게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서비스 3가지로 나뉘며 추가로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한 전기차를 2024년에 공개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IPhone
애플의 핵심 제품은 아이폰입니다.
전체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인 50%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년 대비 하락하는 등 매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ervices
애플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클라우드, 스토어 등의 매출로 매출비중은 20%가량을 차지합니다.
매년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향 후 애플에 중요한 사업군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일회성 제품이 아닌 구독서비스(월 결제 시스템, 클라우드)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을 발생할 것입니다.
매출과 이익
애플은 독점 기업인 만큼 물가인상률을 초과하여 가격을 인상하고, 매출액이 늘면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더 큰폭으로 증가합니다.
매출액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자사주 매입 및 배당 등을 통한 주주환원 정책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부채비율과 유동비율
애플의 부채비율은 굉장이 높은편입니다.
애플처럼 수익률이 좋은 회사가 부채가 높다는 것은 레퍼리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때의 부채는 오히려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애플 투자지표
애플의 PER는 잠시 올랐다가 다시 내려가고 있으며 다소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보수적인 투자자일수록 PER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PER이 높은 기업의 경우 주가가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돼
진입을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PER가 높다는 이유는 그만큼 성장동력과 관심을 많이 받는 주라고 해석 할 수 있습니다.
총평
최근 전기차를 직접 만든다고 하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도권을 가져가면서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4~5년 안에 애플카가 시장에 탄생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이유로는 2025년 전기차가 차지하는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30% 이상으로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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