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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NKE)의 주가 기업분석 및 나이키의 시장전략과 마크파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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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에도 계속되는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최근 6개월간 빠른 성장세로 25%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디지털의 전환에 발맞춘 대응과 소비자들의 건강과 웰니스가 향후 나이키의 성장을 견인할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식이 상승세를 보이는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과 비슷합니다.

 

 

나이키 기업소개

나이키는 세계에서 가장 큰 스포츠 신발 및 의류 브랜드를 보유한 회사로, 런닝, 농구, 축구, 트레이닝, 스포츠웨어, 그리고 조던이라는 여섯개의 주요 카테고리 안에서 스포츠 의류, 신발, 장비, 그리고 가방, 아이웨어, 디지털 기기, 스포츠 볼, 보호 장비 등의 기타 잡화를 디자인하고 개발합니다.

이 중에서도 신발이 매출의 2/3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식축구, 야구, 크리켓, 골프, 라크로스, 기타 야외활동을 위한 제품과 아이들을 위한 제품 라인도 생산하며, 대학이나 프로 팀이나 리그에게 로고가 새겨진 의류와 장비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무소속 기관들에게 NIKE 라이센스를 허가합니다.

나이키 소유 소매점, 디지털 플랫폼, 독립 유통업체, 라이선스 업체, 그리고 본 회사의 영업사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품을 판매합니다. 1964년에 설립되었고 오리건 주 비버튼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나이키 CEO 마크 파커

출처 : pinterest

나이키의 성공비결 나이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요?

디자이너 출신은 사업 시야가 좁다는 편견을 깨주었습니다. 신소재 접목, 디지털혁신 등 새로운 시도를 주도하면서 업계 선두로서 위상을 다졌으며 디자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 부서를 경험하며 안목을 키운점이 유효했습니다.

나이키가 그를 CEO로 선임한 이유 또한 풍부한 부서간 협력 경험과 넓은 시야도 있습니다.

13년째 나이키를 이끌고 있는 마크 파커는 나이키의 세번째 CEO입니다.

그는 여러모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인데요, 디자인을 전공하지 않은 디자이너 출신이라는 점부터 남다릅니다.

 

1955년 미국 뉴욕주 포킵시에서 태어난 그는 펜실베니아주립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후 1979년 나이키에 신발 디자이너로 입사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장거리 육상선수로 활동하며 달리기를 즐겼떤 그는 달릴때 좀 더 편한 신발을 직접 만들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에 푹 빠져있었습니다. 그가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동기입니다. 대학에서 디자인을 전공하진 않았지만 오히려 그 덕분에 다른 분야에 관심이 많았고 덕분에 다양한 상상을 떠올리며 신발에 접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전설의 운동화 디자이너

나이키에서 그의 손을 거친 에어맥스, 페가수스, 조던 시리즈 등 많은 모델들은 역사적인 인기 모델이 됬습니다.

그에겐 지금도 CEO라는 직함 앞에 전설의 운동화 디자이너라는 별명이 따라 붙습니다. 그가 디자인 하면 순식간에 완판되기 때문입니다.

신발 디자이너로서 전설적인 업적을 남겼지만 그는 디자인에만 갇혀있지 않았습니다.

회사에서 다양한 핵심부서를 거치면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엔지니어링, 디자인 총괄, 운동화 부문 총괄, 러닝화 및 특수 운동화 마케팅 총괄, 스페셜 디자인 프로젝트 팀장 등 CEO로 취임하기 전 27년간 나이키의 곳곳을 경험하며 경영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CEO가 된 이후로도 그는 디자인과 경영 실적 한쪽에만 매몰되지 않는 균형감각을 발휘하고 있으며, 경영측면에서 디지털 등 다양한 트렌드를 접목하는등 실적을 올리는데도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혁신의 바람을 일으킨 나이키

그는 회의 때에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끊임없이 질문하는 스타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명령식이 아닌 함께 정답을 찾아가는 리더십으로 풀이됩니다. 이런 리더십은 나이키 각 사업부 리더들이 스스로 어떻게 하면 회사가 더 나은 방향으로 향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끔 만들었습니다.

운동화 제조업에 몸담고 있으면서도 IT기술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드러낸 점도 흥미롭습니다.

특히 그는 나이키의 잡스로도 불리는데 실제 스티브잡스와도 친한 사이여서 서로 영감을 주고 받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가 CEO로 취임할 당시만해도 디자이너 출신 경영자에 대한 우려의 시선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는 디자인적 사고를 경영에도 잘 적용해가며 이러한 우려를 씻어냈습니다. 그는 나쁜건빼고 좋은 것을 골라 조합하는 편집기술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에서 디자인과 경영은 닮았다고 이야기 합니다.

파커의 목표는 내년까지 매출 500억 달러(한화 약 60조 8천억원)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나이키가 올해에만 애플리케이션과 디지털 구매 기능 등에 10억달러(약 1조 2천억원)이상 투자한 것을 보면, 목표 달성을 위한 파커의 선택과 집중의 대상은 디지털 인듯 합니다.

실제로 그는 디지털 쇼핑은 일부가 아닌 환경이다. 우리는 디지털 환경에서 앞서 나갈것 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나이키 주가 분석

 

출처 : investing.com

 

최근 6개월 주가를 보면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의 브랜드 파워, 퀄리티, 대중성까지 갖춘 브랜드로 꾸준히 퀄리티를 높여오고 있으며

옷 뿐만아니라 신발까지 압도적인 성장과 선호도를 보이면서 브랜드 파워는 더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statista

 

재무재표 분석

출처 : 초이스스탁
출처 :초이스스탁

재무재표를 보면 코로나라는 특수상황에서도 잠시 주춤했다가 꾸준히 매출이나 현금자산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나이키 손익계산서

출처 : 초이스스탁

나이키 손익계산서를 보면 영업이익, 순이익, 매출액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 매출 증가 결과도 한 몫합니다.

판매관리비를 줄이므로 수익성까지 개선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이렇게 지속적인 영업이익증가를 이끌어내기 위해 D2C전략을 가속화 할 것이라 발표했습니다.

 

 

이익률 및 주가와 주당순이익

출처 : 초이스스탁
출처 : 초이스스탁

 

주당배당금과 배당률

출처 : 초이스스탁

배당률은 그리 높은편은 아니지만 19년 연속 배당을 지급하였으며 성장주로써 매력을 갖고 있는 주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총평

출처 : 초이스스탁

나이키의 지난 5년간 평균 PER은 43.29 입니다. 앞으로 소비의 회복 등을 통해 나이키가 이전의 매출 및 영업이익을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존재합니다. 현재 주가가 지속적으로 오른 탓에 기간 조정을 받을 수도 있지만 충분히 매력있는 기업임에 틀림없습니다.

나이키는 기존의 나이키보다 훨씬 더 디테일한 전략 경영을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이상으로 나이키의 주가분석을 마치겠습니다.여기에 디지털 플랫폼의 전환, 다양한 메뉴 개발, 해외 시장 진출 등 코로나로 인해

한 단계 더 성장한 스타벅스는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에 더 크게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해보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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