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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고의 커피브랜드 스타벅스(SBUX) 주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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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키입니다.

오늘은 세계 최대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타벅스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중적인 브랜드이며 막강한 브랜드력을 가진 종목입니다.

저의 종목에 대한 분석은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 정도만 하시기 바랍니다.

 

스타벅스 기업소개

스타벅스는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본사를 둔 커피 전문 체인점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커피숍 체인점으로 스타벅스는 미국의 제2의 커피 문화를 대표하는 것으로 현재 16,637개의 운영 매장과 16,023개의 라이선스 점포를 포함하여 83개국에 총 32,660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중 18,354개가 미국, 캐나다, 중남미에 있으며 계절이나 지역에 따라 취급하는 제품이 조금씩 다릅니다.

 

어떻게 커피 한잔이 유니콘 기업을 앞서게 되었을까요?

스타벅스의 조직문화는 남달랐습니다. 우리가 만들어 내는 것들이 우리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듯, 다른 사람들의 삶도 변화시켜야 하지 않겠는가? 라는 마음으로 지금껏 스타벅스는 커피 그 이상의 가치를 추구해왔습니다.

2008년 하워드 슐츠 전 CEO는 금융위기와 던킨 같은 강력한 경쟁자가 있었음에도 양적 팽창에 몰두해 있던 임직원에게 위기감에 위와 같은 한통의 편지를 보냅니다. 경영사에도 가정이 없지만 이 이후의 스타벅스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놀라운 변신을 합니다.

가히 혁신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이니 말입니다.

스타벅스의 조직문화를 거론하기 전 그의 경영철학을 읽을 수 있는 편지 전문을 공개합니다.

당시 도입한 트랜스포메이션 아젠다의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직원들에게 몇 가지 조직구조 변경 사항을 전달했다. 고객 경험 향상에 더욱 집중할 것이며, 하워드 슐츠 회장이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5가지 핵심 전략인 고객 대면 이니셔티브를 설명할 예정이라는 공지를 띄운다. 그 후 모든 스타벅스 파트너에게 다음과 같은 이메일을 보낸다.

"6주 전 CEO로 돌아온 이후, 우리는 고객경험에 대한 새로운 초점을 가지게 되었고 원래 우리의 핵심 가치였던 커피로 복귀하였습니다.

2008년 회계연도 말까지

1. 미국 상점에서 아침 샌드위치

2. 2월 26일 미국 매장 파트너를 위한 전례 없는 Art of Espresso

3. 3시간 교육이 실시됩니다.

그리고 봄부터 파트너와 고객을 위한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긍정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함께 회사를 변화시킬 청사진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스타벅스를 위해 매일 계속될 것이며, 여러분이 해주신 모든 것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생략)

 

출처 : nytimes

 

스타벅스 혁신을 이끌어 내는 세 가지 전략

스타벅스의 디지털 전환에는 고객보다 우선한 조직 문화가 있었습니다. 또한 이들의 조직은 혁신을 이끌어 내는 경험과 학습에 의한 선순환의 창출이라 여겨집니다. 그렇다면 조직은 어떻게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첫째, 자신의 준거집단을 재정의합니다.

모든 기업구성원들은 자신이 속한 몇 개의 조직을 스스로의 의사결정과 행동의 타당성을 모색하기 위한 '준거집단'으로 설정합니다.

준거집단이란 개인이 그 안에서 인정받고 싶어 하는 조직이나 집단을 말하며 이들의 변화는 조직이나 비공식적인 집단의 본질을 바꾸는 것입니다.

창업자 하워드 슐츠는 미국 내 스타벅스 사업운 영상태 개선과 고객의 정서적 유대 강화 그리고 경영 기초의 장기적 변화를 위해 실리콘밸리 IT기업과 제휴했으며 전체 운영관리를 총괄하는  COO와 고객 경험과 디지털 마케팅을 총괄하는 CDO, 신기술 도입과 인프라스트럭처 구축을 총괄하는 CTO 등 3개 조직과 책임자를 임명하여 디지털 전환과 개혁의 준거집단을 설정해 놓았습니다.

 

둘째, 새로운 발상과 가치관을 추구한다.

준거집단을 바꾸었을 때 조직구성원은 자신의 존재나 업무상의 목표를 정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새로운 가치관을 반영합니다.

구체적으로 사업계획서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거나 창의성 있는 기획을 하게 됩니다.

 

셋째, 새로운 업무 환경을 제공하고 평가 및 피드백을 받습니다.

디지털 전환 추진 시 미국 전역 매장에 하루 휴업을 결정하고 조직 내 모든 구성원과 소통한 것은 공감대 형성을 위한 위기감과 진정성의 발로였습니다. 그는 '진창에 두 손을 담급시다'라고 호소하였고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DT-Q을 시행하여 디지털 지식수준뿐 아니라 DT를 추진하는 조직원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과 태도, 그리고 반응을 확인하였습니다.

당시 70%에 가까운 직원이 DT에 대한 이해도가 없었습니다. 이를테면 인공 챗봇 같은 시스템이 도입되면 고객 상담 센터 담당 인력이 축소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스타벅스의 투자지표

출처 : 초이스스탁

코로나 여파로 인해 매장 운영 시간이 단축되었고, 일부 매장이 폐쇄되는 등 사업 환경의 악화에 따라 제품 판매 및 수입이 감소해

2020년 매출 감소가 되었지만 2021년 점차 회복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신규 매장 오픈수가 늘었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타벅스의 투자 포인트 

출처 : 초이스스탁

 

출처 : 초이스스탁

 

스타벅스의 투자 포인트는 여러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백신 보급으로 인한 매장 오픈 재개 및 위드 코로나로 위축된 소비가 회복되었습니다.

 

두 번째,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

- 모바일 주문 기반으로 배달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고 서울지역으로 시범 테스트 진행 중입니다.

- 배달 서비스 픽업 전용 매장 드라이브 스루 매장이 확대되었습니다.

 

세 번째, 중국시장에서 성장 및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세계에서 가장 큰 소비시장인 중국에서 커피시장규모가 매년 15~20% 확대되고 있으며 차문화가 익숙한 중국문화에서
아직 커피 문화가 익숙하진 않지만 젊은 사람들을 위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배당정보

출처 : 초이스스탁

스타벅스의 배당률은 1.9% 정도이며 주당 배당금은 1.64달러 정도로 2019년 코로나 이슈를 제외하고 꾸준히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타벅스는 주주들에게 분기별 배당을 주는 기업으로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환원하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현금 보유량이 많아 사업안정성과 금융부문으로 성장성 및 배당성장주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스타벅스의 전망

스타벅스는 세계 최대 규모의 커피 프랜차이즈이자 최고의 브랜드력을 지닌 기업입니다.

투자 시 주의할 점은 인플레이션의 영향으로 커피 원두 값(원재료값)이 상승하여 다음 분기 영업이익률을 확인해봐야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코로나가 해결되고 나면 강한 브랜드력과 팬덤으로 아직도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디지털 플랫폼의 전환, 다양한 메뉴 개발, 해외 시장 진출 등 코로나로 인해 한 단계 더 성장한 스타벅스는 코로나가 종식된 이후에 더 크게 성장하지 않을까 생각해보며 이번 글을 마칩니다.

 

 

 

 

인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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